[메이플스토리월드] 리듬게임 출시

2022. 10. 19. 16:32etc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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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이플스토리월드의 게임 엔진이 정말 잘 만들어진것 같아서 나도 간단한 게임하나를 만들어서 배포해보았다.

에디터 자체의 컨셉은 유니티엔진과 유사해서 다루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었고, 스크립트는 처음써보는 Lua 를 사용했는데, C#보다 훨씬 쉬운 언어라 금방 매뉴얼 보고서 할 수 있는 정도인 것 같다. 

Lua 스크립트는 Lua Interpreter 로 Interpretation이 가능하다. 로블록스도 이걸 사용하고있다는데, 뭔가 사용하면서 느낀건 Interpreter 특성상 컴파일타임 없이 빠르게 동작을 확인해 볼 수 있던 점이 좋았고, 유니티엔진에서도 Interpreter 를 활용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

 

어쨌든, 그래서 만들어본 게임은 리듬게임이다. 

메이플스토리 하면 아직까지도 나는 노동요로 거의 매일 틀어놓고 작업해오던 BGM 들이 많은 게임인데, 

이 BGM 들을 메이플스토리월드에서는 저작권 문제없이 무료로 활용할 수 있으니 당연히 리듬게임이 떠올랐다.

 

출시한 리듬게임 링크 :

https://maplestoryworlds.nexon.com/play/6be5cbb39b174c8eb3e73331c23f42e8

 

[리듬게임] 드롭 더 노트

여태 타 리듬게임 하면서 메이플스토리 BGM 으로 못해본게 아쉬웠던 사람들 모여라~! S,D,F,Space,J,K,L 키로 노트들을 박자에맞추는 전형적인 리듬게임입니다.

maplestoryworlds.nexon.com

 

로비화면은 다음처럼 곡들을 플레이할 수 있는 포털들로 연결되어있다. 

메인 로비

 

그리고 현재  루디브리엄의 [Fantastic Thinking], 아쿠아로드의 [Blue World], 오르비스의 [Shinin' Harvor] BGM 들을 구현해 두었다.

Fantastic Thinking (루디브리엄)
Blue World (아쿠아로드)
Shinin' Harvor (오르비스)

 

우선 만들면서 되게 재미있었던것은, 메이플스토리를 나름 애착있게 했었기 때문에 리소스들을 만지면서 뭔가 혼자서 흐뭇해하면서 만들게 됐던 것 같다. 

맵들을 구성할때는 각 BGM 이 나오는 맵과 출몰 몬스터들을 배치했다.

 

캐릭터 움직임이나 모션, 캐스팅, 사운드 등에 대한 기본적인 컴포넌트들이 다 있어서 가져다 쓰기만 하면 되었다.

 

노트들은 엑셀파일에 노트 시간과 키 타입에 대해 테이블로 저장해놓고 불러다가 썼는데, 사흘동안 틈틈히 만들었다보니 Lua 와 이 엔진에 대해 이해가 부족해서, 노트를 녹화해서 엑셀추출하는것 자체는 메이플스토리월드에서 구현한게 아니라 유니티엔진에서 하고 여기서는 엑셀파일만 가져다 썼다.

 

서버도 메이플스토리월드측의 서버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, 서버와 클라이언트 연동에 관한 API 가 벌써 잘 되어있어서 굉장히 간단하게 서버에 점수들을 기록하고 랭킹을 매기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다. 

 

 

만드는 방법들은 조금더 보완이 되고나서 공개해봐야겠다.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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